이글루스의 잡설 모음집

lusian30.egloos.com

포토로그



개인적으로 이제 관리쪽으로 방향을 틀어야 할 듯. 잡다한 생각

돌아가는 상황을 보니 감염자 수만은 확정이고, 10만 이상도 우습게 볼 일이 아닌 것 같은데, 그렇다면 감염을 막고 사태를 조기 수습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아니 어디서건 감염될 수 있다고 보고 감염 이후 자신과 가족들이 최악의 상황이 되지 않기 위해 개개인이 준비를 하고, 국가도 그쪽으로 시스템을 갖춰야 할 시점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기저질환이 심하거나, 이번 청도병원 정신과 환자들처럼 장기간 폐쇄병동 생활로 건강이 완전히 망가졌거나, 70대 이상 고령자가 아니면 사망률은 1차발생국이라 온갖 삽질이 벌어졌던 그 중국에서조차 매우 낮다는 것이다. 물론 완치후 재발사례가 상당하긴 하지만 적어도 건강한 사람이면 심각한 상황에 처하는 일은 거의 없다. 현재 한국에서도 사망률과 중증 질환자들의 비중은 합쳐도 2%가 안 되므로, 관리만 잘 되면 사망률을 극도로 낮출 수는 있는 것이다. 

이미 이탈리아나 일본에서는 그런 점을 감안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선별 진단, 진료 쪽으로 방향을 튼 바 있다. 이는 두 나라가 중증질환자들을 집중 치료, 관리할 능력이 있기 때문에 감염자 급증은 어차피 한국의 선례로 봐서 못 막고, 대신 최악의 상황만은 막는 쪽으로 방향을 틀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다. 미국 역시 장기적으로 한국과 같은 사태를 막지 못할 것으로 보고 이미 준비하는 걸 보면 한국이 해야 할 일은 명백하다. 게다가 한국을 넘어 이미 전세계로 감염이 퍼졌으니 중국이 한국인 입국을 꺼리듯이 한국이 어떻게 수습을 한다 쳐도 외국에서 유입될 것이고 이제 확산을 막을 수는 없는 단계인 것이다. 

어차피 코로나 감염자들도 대부분의 경증질환자들은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다만 감염 취약군들과의 접촉을 피하는 게 문제인데 현실적으로 좁은 한국에서는 그걸 100% 안할 수는 없으므로 의료계의 권고처럼 음압병상은 중환자들 위주로 돌리고 나머지 환자들은 기저질환 등이 있으면 어차피 관리도 해야 하니 입원 격리치료. 나머지도 모처 등에서 격리 후 의료진이 소수 상주하여 관리하는 게 합리적으로 보인다(우한 교민들을 2주 격리할 때 이미 연수원에서 비슷한 방법을 사용한 적이 있으므로 그렇게 하면 될 것이다)

또한 이제부터는 한국이 문제가 아니라 제3세계 쪽에서 사망자가 속출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한국을 포함한 주요국들이 공조하여 제3세계 의료체계 개선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중국발 입국을 막지 못한 시점에 이미 판데믹은 막을 수 없게 되었으니, 이제 종식 시점은 전세계에서 코로나가 사라지는 시점으로 잡아야 한다.

P.S 물론 정책변경과 무관하게 중국발 입국금지는 지금이라도 해야 한다고 본다. 우한을 제외하면 코로나 관리가 잘 되고 있다는 게 중국의 주장이지만, 나름 추적관리를 죽어라고 하는 한국도 이모양인데 중국이 과연 추적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의문이기 때문이다. 세계 주요국들이 한국 입국 통제를 하는 것도 한국에서 드러나지 않은 감염자가 자국에 입국할 경우 벌어질 참사를 두려워하기 때문임을 생각하면 애초에 했어야 했고, 지금이라도 해야 한다. 

덧글

  • KittyHawk 2020/02/29 10:25 #

    의사협회 권고대로 해야 했건만...
  • 김대중협정 개정 2020/02/29 14:20 #

    감기나 독감처럼 퇴치가 불가능할 가능성이 높죠.

    중국인 입국 제한
    중국인에 대해 입국 제한을 했다 하더라도 한국인이 옮아오는 것은 막을 수 없고 그 한국인이 종교집회에 참석하면 똑같은 결과가 나온다. 실제로 우한 폐렴이 창궐하기 전에도 중국을 다녀온 한국인에게서 우한 폐렴이 간헐적으로 발견되고 있었다. 다만 대량 감염으로 발전하지는 않았을 뿐이다. ● 한국의 우한 폐렴 사태의 본질은 대량 감염이다. 그리고 그 대량 감염이 일어나는 교회나 병원은 중국인보다 한국인이 훨씬 더 많이 이용한다.
    http://qindex.info/i.php?x=8863#8863
  • 2020/03/18 19:0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흑범 2020/05/10 20:08 #

    그게 될까요? 포퓰리즘 정권에서?

    춘절 보내러 갔다온 중국인들, 조선족들만 사전에 막았어도, 쓸데없는 선비짓만 안 했어도, 사태가 이지경으로 번지지는 않았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