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의 잡설 모음집

lusian30.egloos.com

포토로그



한국이 독자적으로 북한을 제압할 수 있을까? 정치, 사회 게시판

물론 한국이 전쟁에서 지거나, 국가가 초토화되고 겨우 이긴 독소전쟁 같은 상황까지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피해가 크리라는 데는 이견의 여지가 없다.

북한의 군사력이 많이 약해진 것은 분명 사실이다. 그러나 북한군이 여전히 100만 대군을 전쟁 수행이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단기적인 전쟁 능력은 아직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여기에 더해서 실제 전쟁이 터지면 중국군은 북한의 한국 말살이나 적화통일까지는 바라지 않더라도(미국이 아직 한국을 포기할 의향이 없기 때문에) 북한이 유지되어야 하는 입장이므로 가능한 수준까지는 북한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전쟁 초반에 북한의 군사적 역량을 단번에 소멸시켜 중국의 개입여지를 아예 없애야 하는데 한국이 독자적으로 이걸 할 수 있을 것 같나? 

물론 서울의 특성으로 보나 핵소형화와 실전배치가 완료되지는 않은 상황에서 무제한전이 벌어지면 어차피 일방적으로 말살되는 건 북한인 데다 한국이 아무리 안보불감증이 심하다 해도 진짜 위기상황에서는 어쨌건 국민들이 행동은 할 것이라는 점을 볼 때 미국 개입이 없는 상황이라 하여 한국 민간인 피해가 있을 때에 비해 몇배로 늘어나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재산피해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아파트에 장사정포 한 발 더 떨어진다고 무너지거나 몇십명씩 사망자가 더 나오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 한 발 때문에 경제적으로 입는 피해는 시간이 지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그리고 북한 조기제압에 실패한 상황에서 어쨌건 북진은 하겠지만 중국과 러시아의 적극적인 전쟁물자 원조 및 정보 지원. 미국의 불개입 기조 속에 국내의 단기적 전쟁수행 물자도 동나 외부에서 수입해야 하고, 결국 대규모 공세 및 타격을 할 능력이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면 벌어질 일은? 간단하다. 개전 중반 이후의 이란-이라크 전쟁이다. 이란군의 압도적 우세에도 불구하고 이라크군을 제압하는 데 실패하고 결국 양측 모두 경제난으로 인해 보병만 데리고 1차대전식 참호전이나 벌이다가 8년 만에 겨우 끝나고 상처만 남은 그 전쟁 말이다. 통일도 하지 못하고 피해는 엄청나게 입은 상황에서 적화통일이나 남한 말살만 피했다는(그마저도 핵개발이 지연만 된 수준일 가능성이 큰) 자기 위로나 하는 꼴이 되는 것이다. 

한미동맹이 해체되어서는 안 되는 이유. 한미연합사가 유지되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덧글

  • 레이오트 2017/09/28 12:34 #

    한국인은 자기자신을 과대 혹은 과소평가만 할 줄 알지 중간은 사실상 없지요.

    아무튼 오늘도 이런 극단적이고 답없는 민족이 지금까지 존속한 비결에 대한 궁금증은 날로 커져만 갑니다.
  • 킹오파 2017/09/28 12:35 #

    다른 것은 모르겠구염... 북한의 핵고도화 핵 무기가 증대보다 주한미군 철수 소리 나오면 문재인 입장이나 국민들 여론은 심각하게 돌아갈껍네다.

    그럼 일베니 503 덧글조작 이런것도 안먹힘.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는게 주한미군 철수인데 그 순간 주식 시장에서 외국자본 빠지는 게 순식간이기에 멍청하지 않는 이상 진짜루 그리 된다면 문재인 지지율 1%가 될듯...

  • 전두환회고록 온라인 2017/09/28 12:36 #

    미군철수 남북공존이 정답이죠.
  • 포스21 2017/09/28 15:47 #

    글쎄요? 미국은 한국,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을 편들어 제3차 세계대전으로 발전할 지도 모르죠.
  • 알토리아 2017/09/28 18:58 #

    중국은 모르겠지만 러시아가 북한을 편들어서 미국과 일본을 대놓고 적대하겠다는 짓거리를 할 이유가 별로 없지 않나요? 특히나 러시아는 극동 지방보다는 유럽 쪽에 전통적으로 비중을 두어 왔는데 말이죠.
  • 피그말리온 2017/09/28 23:52 #

    근본적으로, '한국'이 독자적으로 '북한'을 제압할 수 있는 상황 자체가 나오질 않는다는게 문제입니다. 그 와중에 잡고 있는 끈까지 놓고 싸우겠다고 하는 한심한 짓거리를 하고 앉아있는거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