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의 잡설 모음집

lusian30.egloos.com

포토로그



한국과 일본은 여성인권이 시궁창인 국가인가? 정치, 사회 게시판

여성의 날 나온 여러 '여성 차별' 관련 기사를 보고 드는 생각이다.

답부터 말하면 학교 성적, 집안 경제사정과 가정 문제, 각종 스펙 등에서 하위에 속하는 여성이라면 맞는 말인데 전체 여성 기준으로는 헛소리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마저도 사회가 여성을 차별해서가 아니라 경제적 구조에 기인한 것이다.

우선 머리가 좋은 것도, 외모가 되는 것도, 집안이 잘나가는 것도 아닌 진짜 아무것도 가진 게 없는 여성이라면 결국 몸쓰는 일밖에 할 게 없는데(창녀는 한-일 모두 정상적인 직업으로 간주되지 않으니 제외) 잘 알려진 대로 남성들이 종사하는 일도 힘든 판에 여성들이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는 것은 당연하다. 이런 여성들이 결혼도 하지 못하면(하더라도 비슷한 남자는 싫고, 상위 계층 남자에게는 10여년 생활하다 이혼당한 뒤 자식들과 함께 쫓겨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결국 빈곤층으로 떨어지게 마련이고, 현재 문제가 되는 게 이렇게 형성된 일본 여성의 빈곤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한국의 레디컬 페미니스트들은 일부 부서의 남성 역차별은 그런 일 없다고 생난리를 쳐대고 그 자신들조차 피해자라 생각 않는 고급 창녀들은 사회의 피해자라고 난리를 치면서도 정작 진짜로 관심을 가져야 할 '가진 거 없는 미혼여성의 빈곤' 에는 별 관심이 없다.

반면 스펙이 좋은 여성들은 사회적 배려+페미니즘에 힘입어 같은 스펙의 남성보다 오히려 우월한 것이 현실이다. 당장 외교부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요즘은 좀 나아졌다는 말도 있지만) 기피 직렬 남성 위주 배치가 대표적으로, 여성들이 본부나 좋은 근무지를 독점하는 사이 남성들만 기피 근무지로 내몰린다는 것이다. 또한 회사나 기타 사회에서도 여성에 대한 배려는 당연시되며, 정작 이걸 근거로 남성의 주도권을 인정하자거나 반대로 이제 여성도 의무를 이행하라는 목소리는 비난의 대상이 된다. 심지어 한국 한정이지만 징병으로 입대한 군인들에 대한 사회적 혜택 부여에도 반대하는 레디컬 페미니스트들이 있을 정도(물론 대다수의 여성은 여기까지는 동의하진 않은 듯 하지만).

즉 한일 양측 모두(단 사견을 이야기하자면, 한국이 상대적으로 여성인권 면에서 일본보다 낫기는 하다. 남성 쪽에 병역문제라는 큰 명분이 있음에도 여성들이 목소리를 일본보다 더 내고 있기 때문) 여성 인권이 '좋다' 고 하긴 어렵지만, 적어도 지금 페미니스트들이 거론하는 주류 여권에서 '나쁘다' 고는 할 수 없는 셈이다. 게다가 한국 한정이지만(일본에서는 목소리 내는 것까지는 상관없다) 중년 이후 남성과 달리 20~30대 남성들은 남권은 축소되고 여권은 신장되는 사회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면 여성혐오자로 취급받고 있으니 더욱 그렇다.

즉 레디컬 페미니스트들이 정말 여성 인권에 관심이 있고, 여성 차별을 입증하고 싶다면 더 아래로 내려가는 게, 어머니, 할머니 세대부터 보는 게 정답일 것이다.

덧글

  • 알토리아 2017/03/09 08:56 #

    외교부에서 기피 직렬에 배치되기를 꺼리는 여성 외교관이 있다면 사표 받았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그 자리 들어가고 싶어하는 시험 준비생들 수두룩빽빽합니다. 치안이 악화된 국가로 여성이 파견되어야 한다면 무장경호대를 확충하는 등으로 해결했어야지, 일부 여성 외교 공무원들의 반발에 국가가 한번 끌려다니니까 그 다음부터는 걷잡을 수 없이 호구 잡힌 거죠.
  • Masan_Gull 2017/03/09 11:44 #

    '그분들'이 보기엔 파키스탄보다 못하다니까 뭐...(...)
  • 제트 리 2017/03/10 23:44 #

    뭐... 그 양반들은 자기 세상 속에서 사는 사람들 이니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