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의 잡설 모음집

lusian30.egloos.com

포토로그



현 상황에서 중국의 가장 합리적인 선택지를 꼽자면 정치, 사회 게시판

1. 한국 내 친중파들에게 어느 정도는 활동명분을 주는 것.
2. 미국이 다른 전쟁에 열중하도록 미국의 어그로를 덜 끌면서 세력을 드러나지 않게 확장해 나가는 것.
3. 세력 확대의 목적이 적어도 '방어적' 이라고 생각하도록 유도.

이 세 가지를 들 수 있겠다. 우선 한국의 사드 문제에 대해서는 '북핵' 에 대해 나름의 조치를 제안하는 등 최소한의 대책마련을 언급하거나 북핵문제 해결 이전까지 사드 배치를 일시적으로 하는 건 허용한다는 식으로 한국 내의 친중세력이 운신할 폭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들이 중국의 입장을 계속 반영하고 싶다고 해도 결국은 한국인들이고 한국의 이익이 우선일 수밖에 없다. 당장 미국 내부의 '한국 배제' 주장을 무릅쓰면서까지 친중을 하던 박근혜 정부가 '더는 못 참겠다' 면서 사드 배치를 강행할 정도면 지금 중국은 상대편 내 자국 우호세력들을 이용한 분열공작을 할 생각이 없다고 봐야 하는데, 이건 한국을 미국 편으로 계속 몰아가는 것이고, 지금 당장은 계속 온건론이 나오고 있지만 결국 친미로 완전히 돌아서는 건 시간문제다.
(새누리당 정권교체를 은근히 바랄지도 모르지만 안보 문제는 정권이 바뀐다고 별수 있는 것이 아니다. 더민주나 국민의당도 결국 한국 정당이다)

두번째로 미국에게 가장 중요한 곳은 중동과 유럽. 그 중에서도 현재로서는 중동이라는 점을 주지시켜야 하는데, 그러자면 남중국해 일대로 지나치게 세력을 확장하려 들기 보다는 이슬람 과격세력의 소탕을 위해 대륙에서 미국과 협력할 소지가 있음을 밝히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즉 중동 지역에서 벌어지는 광란을 세속국가들간에 연합해서 막자고 제안하면서 미국이 중동에 다시 개입하여 밑도 끝도 없는 '이슬람과의 전쟁(이슬람과의 전쟁은 개입보다는 봉쇄가 효과적이라고 본다)' 에 빠져 국력을 탕진하게 하고 장차 남중국해 일대에 개입하고 싶어도 하기 어렵도록 그 기간 국력 팽창과 군비증강에 전념했다면 지금 같은 상황은 없었을 것이다. 물론 정치가들은 강대한 세속 가상적국이 이슬람 테러집단보다 더 위험하다는 걸 안다. 하지만 미국은 민주주의 국가이고 대중은 그 '민주주의' 자체를 정면부정하며 무작정 파괴를 외치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보다는 중국이 낫다고 생각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국 내 고립주의자들에게 '먹이' 를 주어야 한다. 중국은 언제까지나 '미국의 패권과 안전' 에 도전할 의향이 없고, 단지 완충지대 확보가 목적이니만큼 서태평양 일대를 장악한 뒤 미국과 타협할 의사가 있음. 즉 세력 분할의 의사를 밝혀야 한다. 정 세력확대가 불가피하다면 적어도 '필리핀, 남한 등 미국의 주요 동맹국들로는 세력 확대를 하지 않겠다' 는 약속을 하고 적어도 '미국이 망하기 전' 까지는 지켜야 한다. 그래야 미국 내에 현재 만연한 고립주의자들의 세력 확대를 유도할 수 있고 그럼으로써 세력 확장 시에 미국의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은 지금이라도 덩샤오핑이 괜히 '미국과 50년간 척을 지지 마라' 고 말한 것이나, 장쩌민과 후진타오가 미국의 어그로를 끌지 않기 위해 노력하면서 내실 확대에 전념한 이유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덧글

  • 더러운 눈의여왕 2016/07/14 19:51 #

    1. 하지만 중국은 자국의 핵심이익 가지고
    거래안한다고 못박았죠? 거의 힘들듯.

    2. 시리아 쪽에선 아직도 미-러가 서로 반목의
    여지가 남아있어서 이거 가지고 단일노선 밀자고
    하기도 애매...

    3. 1번 재탕
  • 피그말리온 2016/07/14 19:53 #

    개인적으로는 한국에 정권교체되면 별 수가 나올거라고 생각하는 쪽입니다. 더민주나 국민의당이 한국 정당이 아니라서가 아니라 원래 그런 정체성이라고 할까...러시아의 표트르 3세가 생각나기도 하고요.
  • 액시움 2016/07/14 22:44 #

    근데 중국이 하는 짓에 대해 주변국들이 위협을 느끼는 수준이나 미국이 으르렁대는 걸 보면 2, 3번도 제대로 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알토리아 2016/07/15 10:34 #

    중국은 그럴 필요 없어요. 전세계의 중심이 자기네고 다른 놈들은 우리가 하라는 대로 따라야 한다는 망상에 국가 전체가 빠져 있는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