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의 잡설 모음집

lusian30.egloos.com

포토로그



개인적으로 중국의 현 태도가 차라리 잘됐다고 보는게

옆에 강대국이 있을 때 그 국가의 심기를 거스르려면 나름의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야 하고, 그게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것이며, 제국 내부에서조차 그것을 막는 것이 정당하지 않다는 인식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강대국의 안전보장을 받는다고 해도 언제 두들겨 맞을 지 아무도 모르는 신세가 된다. 강대국들끼리의 충돌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북핵 사태에 대한 중국의 태도는 한국이 생존을 위해 중국의 심기를 거스르는 데 있어 매우 좋은 명분으로 작용하고 있다. 사실 중국이 싫어하는 각종 조치에 대해 한국이 계속 논의중이니 뭐니 하면서 자꾸 회피한 것도 중국의 심기를 잘못 거스르면 미국의 보호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얻어맞을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핵심 동맹국이 보호대상이라 해도 강대국이 옆에 있으면 부담이 만만찮은데다 미국이 경제 문제로 인해 대외 개입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적화통일을 여전히 포기하지 않으며 연평도 포격 사태 등을 통해 민간인도 해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된 집단. 북한이 핵을 개발하고 소형화까지 추진하는 상황인데도 중국이 한국의 안보 위협에 대한 우려를 대놓고 외면하면서(하다못해 북핵제재에 대해 한번쯤 모른척해 주면서 김정은에게 압력을 넣는 정도만 해도 됐음에도 불구하고) 무작정 맞고 참으라는 식의 태도를 보인 결과 한국이 자국 안전 보장을 위해 한미동맹을 다시 강화하고, THAAD 도입을 추진하는 등 '중국의 심기를 거스르는 행동' 을 하더라도 살기 위해 부득이한 조치라는 명분이 생겼다. 서울에 핵미사일이 떨어질 판에 중국 눈치나 경제 의존도는 부차적인 사안에 불과한 것이다. 한국 대사를 소환해 뭐라고 해봐야 이 상황에서는 방법이 없다.

즉 한국은 중국의 심기를 거스를 것이 분명해서 지금까지 주저했던 각종 무기의 도입과 제재 조치를 대놓고 밀어붙일 수 있게 된 셈이다. 당장 THAAD 논의를 중국-러시아에 사전 통보한 것이 이를 증명한다. 게다가 중국 내부에서조차 북한이 말 그대로 미쳐 돌아가면서(이전에는 그래도 시간차를 둬서 도발을 하는 등 분위기 가라앉을 시간은 주고, 허를 찌르는 식으로 도발을 했는데 요즘은 아예 대놓고 하고 있다) 제재 좀 하자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니 그야말로 중국 스스로 한국에게 심기를 거스를 만한 명분을 갖다준 것이나 다름없다.

게다가 이건 미국에게도 명분을 줬다. 북한이 핵을 보유하고 한국-일본 등을 위협하는데 그냥 내버려두면 당연히 두 나라가 핵무장을 하거나, 서로 손을 잡고 핵개발을 하거나 둘 중 하나가 된다. 그래서 동맹의 의무를 이행할 겸 핵개발을 막을 겸, 그리고 '태평양으로의 귀환' 정책을 본격화할 명분을 확보할 겸 북핵개입에 적극 나서게 됐다. THAAD 배치 논의는 한국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도 같이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북한의 미사일 전력 규모로 보건대 THAAD로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장기적으로 보면 중국이 타겟이 될 것임은 자명하다. 미국으로서는 중국이 자국 주변에 머무르지 않고 그 이상 넘어가는 걸 묵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중국은 북핵 하나 막으려다가 덤터기를 몇 개나 뒤집어쓴 셈인데 앞으로 중국이 이 상황을 어떻게 타개할지 한번 지켜볼 일이다.

덧글

  • 레이오트 2016/02/08 16:15 #

    마오쩌둥 입장에서는 완충지대 되어달라고 철천지 원수를 정벌할 정예부대를 때려박다시피하면서 살려주었더니 완충지대는커녕 세계구급 트롤러가 된 지금의 북한 사정을 알면 관뚜껑 박살내고도 남을 노릇이죠.
  • 바탕소리 2016/02/08 16:45 #

    외교 부문에서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메이드 인 차이나 ㅋㅋㅋ
  • 바탕소리 2016/02/08 16:44 #

    북조선을 곁에 두기 위해서 중~국~은 대한민국을 침공했네,
    하지만 그런 중~국~을 북조선은 핵으로(공습 경보) 겨눴다네.

    그런 짓은 하지 말아야 했는데, 난 그 사실을 몰랐어.
    이제 와서 후회한들 뭐하리, 나는 바보가 돼 버린걸.

    진정한 이웃을 사귀기 위해서 진실한 외교 하나면 되는 걸,
    나는 도대체 왜 싸구려 침공으로 이웃을 만들려 했던가. 폭~군~처~럼~. (공습 경보)
  • K I T V S 2016/02/08 17:32 #

    살기 위해선 이젠 중국이 뭐라하건 뭔 짓을 다 해야만 하죠. 안 그러면 자유통일은 커녕, 기본도 안지키는 악마놈한테 핵맞아 죽을 지경인데요.
  • 바탕소리 2016/02/08 21:34 #

    더 심한 상상을 하자면, 김정은 저 미친 놈을 막지 못하면 지구가 멸망할 겁니다.
    지구를 지키기 위해 흡수든 무력이든 북한을 멸망시키고 통일해야 하는 상황이죠.
  • 제트 리 2016/02/09 19:06 #

    최근 들어 중국의 외교 솜씨는...... 한숨만 나올 만 하더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45